티스토리 뷰

 

 

 

오늘은 주식회사의 주식발행을 통한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방법인 유상증자, 무상증자,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기본적인 개념 및 절차 권리락 받는 방법 등에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내가 보유중인 혹은 보유를 고려중인 종목에 대해서 이러한 뉴스가 나오는 경우는 종종 있는 일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할 사항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 유상증자란?

추가상장할 주식에 대해서 주주들에게 유상으로 납입금을 부여하여 증자를 하는 방식을 말하며,  유상증자의 방식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 신주인수권을 주주에게 주는 주주배정방식, 둘째 회사의 임원이나 종업원, 기타 거래관계에 있는 특정인에게 신주인수권을 주는 제3자배정방식, 셋째 주주외 일반공모를 통해서 주주를 모집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실제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대부분의 경우, 1차적으로 주주배정방식으로 실시하되, 청약되지 않고 남은 물량에 대해서는 일반공모를 하는 혼합된 방식을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래도 남은 물량에 대해서는 주관증권사에서 청약을 떠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3자배정 유상증자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유상증자의 신주인수방법 가운데 한가지로서, 주주 이외의 제3자 가운데 특정한 사람에게 신주인수권을 주는 방법입니다.

 

# 무상증자란?

새로 발행할 주식에 대해서 주주들에게 보유주식수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무상으로 교부하는 방식을 말한다. 무상증자는 효과면에서 주식분할과 유사한 결과를 가져온다.

 

# 주식의 수익률과의 연관성?

기본적으로 증자는 발행주식수의 증가로 인해서 주식가치의 희석을 가져오게된다. 때문에 대부분 증자뉴스가 나온이후 주가는 단기적으로 급락하는 경우를 자주 볼수 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급등하는 경우도 종종 나오기때문에 증자와 주가와의 관계에서 대해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먼저 증자 뉴스로 인해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크게 세가지 경우로 정리해볼수 있습니다.

첫째, 가령 회사가 대규모의 수주를 따내거나 업황이 폭발적으로 좋아져서 발주시기를 맞추기 위해서 시설이나 인력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는 등과 같이 회사의 수익증대를 위해 명백히 자본조달이 필요한 상황하에서 실시하는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경우

둘째, 더욱이 전자의 예에서 이러한 유상증자 물량을 회사에 연관관계가 깊은 특정 제3자가 부담하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실시하여 새로 상장되는 주식에 대한 물량부담이 시장에 전가되지 않는 경우 

셋째, 마지막으로 주식시장에서 실질적으로 거래되고 있는 유통주식수 자체가 부족하여 적은 거래량으로 인해 오히려 주가상승에 걸림목이 되는 경우       

 

처음에 언급했던 것처럼 증자하면 주식가치가 희석되는라는 관점으로 위의 세가지 경우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수 있을 것이다. 첫번째 경우는 단기적으로 주식수가 늘어나면서 주식의 절대가치가 희석되는 것은 맞지만 결국 수익성이 증대되어 희석되는 효과가 적거나 오히려 주식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두번째 경우는 주식주가 늘어나기때문에 주식가치가 희생된다고 볼수있지만, 추가로 상장된 물량이 주식시장에 유통되지 않고 특정인이 보유하기때문에 회사는 필요한 자본조달에 성공했을뿐 표면적으로 주식시장에서는 변동이 없기때문이다. 마지막 경우는 실제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하지 못한 주식에 대해서는 수익을 낸후 처분하고 나올때 문제가 될수있기때문에 투자를 꺼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외 대부분의 유상증자의 경우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져 부족한 자본을 추가적인 주식발행을 통해서 조달하기 위한 것이기때문에 주가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주가와 증자와의 관계를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절대적이라고 할수없지만 대략적으로 증자소식으로 인해서 주가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순서는 다음과 같다고 말할수 있다

"제3자배정 유상증자(대체로 긍정적) > 무상증자(반/반) > 유상증자(부정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