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의 차이

현물시장은 자본형성을 위한 시장이고 선물시장은 risk hedge 및 장래의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시장이다.

거래대상품의 보유기간에 있어 현물시장은 거의 제한이 없으나 선물시장에서는 만기일에 강제청산이 된다.

선물시장에서의 leverage효과는 현물시장보다 훨씬 크다. 현물시장에서의 증거금은 통상 40~50%정도를 예탁해야 한다. 그러나 선물시장에서의 증거금은 10%내외이기 때문에 적은 금액 으로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고 기대 투자수익, 혹은 위험도도 아주 크다.

현물시장에서는 가격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에 대하여 상당 기간 지불유예가 인정되나(신용거래) 선물시장에서는 매일매일 일일정산이 되어 손실액은 즉시 입금해야 한다.

선물시장에서는 현물시장에 없는 position limit제도가 있어 시장이 과열상태일때 시장의 효율적인 관리차원에서 투자자별로 포지션 보유한도제를 운영한다.

현물시장은 그 공급량이 공개되고 변화가 적으나 선물시장은 그 공급량을 예측하기 어렵고 불확실하다.

현물시장에서의 매매는 specialist 또는 market maker가 집행하나 선물시장에서는 floor broker 또는 floor trader에 의해 집행된다.

현물시장에서의 규제는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선물시장의 경우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증권투자위원회(SIB) 등 정부기관과 전국선물협회(NFA), 선물거래업자협회(AFBD)등 자율 규제기관에서 각나라마다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선물시장은 현물시장에 비해 공매도(short sale)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현물시장과 달리 공매도에 따른 실물차입의 필요성이 없다. 또한 선물시장에서는 공매도 기간중 배당이 발생되는 경우 그 배당 은 공매도자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