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이동평균선 해석을 통해서 주식의 매수 및 매도타이밍을 잡는 기법을 한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의 기술적분석 전문가 그랜빌은 단순한 수치분석에서 벗어나 추세분석에 의한 예측으로 시장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그는 중. 단기 지표보다는 장기지표, 특히 200일 주가 이동 평균선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은 원칙을 제시하였습니다.

1. 200일선이 하락세에서 반전돼 최소한 보합이상으로 상승하고 종합주가지수가 이동평균선을 상회하면 매입신호를 뜻한다. 


2.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고 주가지수는 이와달리 낮아지고 있다면 매입해도 좋다.

 

3. 이동평균선보다 주가지수가 높은 상태에 있다가 하락하지만 이동평균선을 밑돌지 않고 다시 상승하면 매입시점이다.


4.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는데 주가지수가 이를 밑돌면서 급락하면 다시 반등할 것이 기대되므로 단기반등을 예상할 수 있다.


5. 이동평균선이 상승세에서 보합내지 하락국면으로 전환하고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밑돈다면 매각할 시점이다.


6. 이동평균선이 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주가지수가 이를 넘어서면 매도해야 한다.


7. 주가지수가 상승했으나 이동평균선에 따라가지 못해 평균선을 넘어서지 못하고 다시 떨어진다면 매각해야 한다.


8.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데 이 선 위로 주가지수가 급등하면 이동평균선 수준으로 하락이 예상되므로 단기적 하락을 예상.


 9. 중기이동평균선(75일선)이 장기이동평균선(150일)을 상향돌파하면 상승전환점을 가리키고 하향돌파하면 하락전환점을 가리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