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알아볼 주식용어는 차트분석할때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할 골든크로스, 데트크로스, 지지선과 저항선의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골든크로스(golden cross)
장. 단기 이동평균선의 상호관계를 응용하여 개발한 주가예측의 기법으로 골든크로스는 중기이동평균선(75일선 또는 13주선)이 장기이동 평균선(150일선 또는 26주선)을 아래로부터 위로 급속히 뚫고 올라가는 상황을 말하며 강세시장으로의 강력한 전환신호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는 상황으로 설명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 데드크로스(dead cross)
골든크로스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중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급속히 뚫고 내려오는 경우를 말하고 약세시장으로의 강력한 전환 신호를 의미한다.

☞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는 시점은 강세/약세의 출발점으로 고려되기때문에 매수와 매도타이밍으로 가장 흔하게 활용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 지지선과 저항선
주가가 일정한 추세선을 따라 변동하다가 추세선의 기울기를 완만하게 조정하려는 의도에서 추세선을 돌파하여 정정추세선을 따라 변동할 때는 미리 대기하고 있던 일정한 가격수준에서 지지 나 저항을 받아 다시 본래의 추세방향으로 변화를 계속한다. 이러한 주가가 어떤 일정한 가격수준까지 하락하면 매입세력이 등장하여 더이상의 하락을 막아 주는데 이런 수준을 지지선이라 하고 반대로 일정수준 이상 주가가 상승하면 매도세력이 등장하여 더이상의 상승을 억제해 주는데 이 수준을 저항선이라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