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씨디 - OLED 장비 관련주 대장주? 아직도 쌀까?

 

 


 

 

 

 

 

 

삼성전자의 공격적인 투자로 인해 올해  삼성향 OLED 장비주는 무조건? 상승할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것입니다.

 

주식에는 무조건은 없지만 사람이 나이를 무조건 먹는거처럼

 

올해에는 5G,반도체, OLED, 2차전지는 시황이 안좋아도 상승추세는 무너지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그중에 올해 아직 사이클적으로 상승이 더뎠던 섹터가 OLED 장비주인데요.

 

과거에는 AP시스템이 대장주였지만 최근 대장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아이씨디를 요즘 자세히 공부중입니다.

 

 

 

 

 

 

현재도 역사 신고가 근처에 있고, 많이 올라왔지만

 

아직 저평가라는 평이 난무한데요.

 

최근 미래에셋대우의 리포트를 보겠습니다.

 

 

 

 

4분기 수익성 예상치 상회, 목표주가 27,000원으로 상향 조정 아이씨디에 대한 목표주가를 27,000원으로 +22.7% 상향 조정한다. 20년 예상 EPS를 +10% 상향 조정하였으며, 국내 동종 업체 평균 P/E인 10배를 적용하였다. China Bidding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가시성 높은 매출 반영만을 가정하더라도, 20년 실적 기준 P/E 6.5배, P/B 1.6배 수준이다. 글로벌 OLED 장비 업체 평균 P/E 15.2배, P/B 2.9 배 대비 저평가된 상황이다. 최근의 주가 조정은 중국 우한 폐렴으로 인한 중국 고객사 투자 지연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그러나 우한 폐렴으로 인한 OLED 장비 업체들의 연간 실적은 크게 영향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입고 스케줄이 소폭 지연될 뿐, 장비 제작은 모두 한국에서 진행한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자 역시 온고잉이다. A5 공장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반 시설 등 인 프라 투자는 2분기~3분기 중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OLED 장비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구간이다. A5 투자 시, A3 +α 15K/월 당 수주 금액을 가정할 시, 동사는 A3 사이클보다 더 많은 수주를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와이옥타 공정 때문이다. 애플 향으로 투자되었던 A3 7개 라인(105K/월)은 와이옥타 공정이 아니었다. 와이옥타 기술의 1) 원가 경쟁력, 2) 패널 두께 절감 등의 효과를 고려하면, A5 중 소형 투자 시작 시 와이옥타 라인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A5 라인이 와이옥타 라인으 로 신규 투자가 집행될 시, A3 투자 사이클 당시보다 15K/월 당 100억의 추가 수주가 가능 할 것으로 예상한다. 애플의 와이옥타 패널 채택으로 인한 후발 패널 업체들의 TOE(Touch On Encapsulation) 에 대한 투자도 지속되고 있다. BOE B11, LGD E6 라인 역시 관련 설비를 전환 중인 것으로 판 단한다. 향후 삼성 외 고객사 타 라인들의 전환도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며, TOE 용 Dry Ether의 추가적인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4Q19, 예상대비 높았던 수익성 아이씨디의 4Q19 매출액은 445억원(+42.1% QoQ, -24.6% YoY), 영업이익은 101억원 (+22.3% QoQ, -21.1% YoY)를 기록하였다. 당사 예상 대비 매출액이 하회한 이유는 LG디 스플레이 6세대 Dry Etcher 매출 인식이 지연되었기 때문이다. 해당 매출은 1분기 중 인식 될 것으로 예상한다. 영업이익률은 23%를 기록하며 당사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였다. 상대적 으로 수익성이 좋은 중국 업체 향 장비들의 매출 인식 때문이다. 20년 매출 인식 예정인 장비 군이 모두 중화권 향이기 때문에 높은 수익성은 지속 유지될 것으로 판단한다.

 

 

 

 

 

같은 사이클이라도 동일 섹터 종목임에도 못오르거나 상승이 더딘 종목들이 있는데요.

 

그 부분은 반도체와 2차전지 5G 등에도 확실히 적용이 됩니다.

 

반도체도 전공정 후공정 장비가 있고 소재 부품이 있고, 삼성향 비중이 큰것이 있고 엘지 비중이 큰것이 있고 중국비중이 큰것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확실히 움직임이 다릅니다.

 

더불어 전공정중에도 매출비중이 어떠냐 어떤거를 하냐 등등에 따라 완전 달라지거든요.

매출 자체가 다릅니다.

 

 

그래서 공부를 해야합니다.

 

 

저도 여러분들과 같이 공부를 하는 입장인데요.

 

OLED 장비주는 아이씨디가 대장주로 갈 확률이 아주 높다고 생각이 됩니다.

 

향후 2년은 사이클이 기대되기 때문에 저도 계속 가져가볼려구요.

 

 

 

 

 

여러분도 아이씨디에 관심이 있으면 지금도 저평가이고 성장성이 크기 때문에 공부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