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급성신우신염 원인 증상 치료

 

급성신우신염 원인 : 요도협착 등으로 오줌의 흐름이 바빠질 경우 발병됩니다.

신장과 신우에 세균감염이 일어나 오줌의 흐름이 나빠지는 경우, 요도협착, 방광에 종양이 생긴 경우, 오관에 선천적인 협착이 있거나 골반내 여러 장기의 종양이나 염증 등이 있는 경우, 요로결석이 생긴 경우 등 다양한 발병원인이 존재합니다. 기타 서구화된 생활양식, 화학섬유의 착용, 문란한 성행위 등에 의해서도 발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급성신우신염 증세 : 고열과 오한, 극식한 요통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고온과 함께 오한이 나타나고 몇시간안에 열이 40도까지 오르고 허리부위에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열이 높을때는 전신의 근욱에 통증이 나타나지만 급성신우염의 경우 허리쪽에 통증이 유독 심하게 나타나며 극심할 경우 허리의 피부만 스쳐도 감당하기 힘든 통증을 느낄만큼 심한 고통을 유발합니다. 오줌의 양은 많지 않으나 오줌횟수가 늘어나거나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신우신염 치료 :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열, 요통, 빈뇨 등이 있으면 일단 급성신우신염을 의심하고 병원진료를 받아야 하는데, 진단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소변검사를 해야하며 소변검사결과 오줌이 탁하고 백혈구와 세균이 다량 발견이 됩니다. 세균에는 대장균이 가장 많고 때로는 혈뇨가 검출되기도 합니다. 한편 오줌의 흐름을 방해하는 원인균을 발견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며, 치료방법으로는 항상물질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함부로 사용하면 내성만 키우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야합니다.

 

 

 

 

가정에서의 관리방법

평소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야 하며,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 세균을 오줌을 통해서 밖으로 빨리 배출해내도록 해야하며, 성교전후에는 깨끗이 씻는 습관을 들이고 특히 성교후에 배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너무 차게하거나 무리하게 과로하는 행위는 병의 발병 또는 재발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