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법률

프리워크아웃 자격 단점 핵심정리!

나의영웅 2019. 5. 16. 19:54
프리워크아웃 자격 단점 핵심정리!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취업이 힘들다보니 실업자는 늘고 취업대신 사업을 선택하신 분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로인해 요즘에는 빚없이 사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대부분이 어느정도 빚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다행히 금액이 크지 않아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 있는 분들은 큰 문제가 없겠지만 더이상 자력으로 갚기 힘든 지경에 이르러 돌려막기나 연체까지 하는 상황에 있는 분들은 하루하루가 힘들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력으로 갚기 힘든 과도한 빚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프리워크아웃 자격 및 프리워크아웃 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더 나은 대안은 없을지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리워크아웃 자격은 공통적으로 은행과 카드사 등 일반금융권에서 빌린 자금에 대해서만 적용이 됩니다.


차이점은 프리워크아웃 1개월이상~3개월이하의 단기연체자들이 신청할 수 있으며 연체이자만 탕감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개인워크아웃 3개월이상의 장기연체자들이 신청을 할 수가 있으며 원금의 최대 50%까지 탕감받을 수가 있습니다.


장점은 1000만원 미만의 소액 채무에 대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이지만 개인 프리워크아웃 단점은 대부업이나 사채 개인빚 등 일반금융권이 아닌 곳에서 빌린 자금에 대해서는 적용받을 수 없으며 신청시 연체기간에 따른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개인회생 및 파산 제도인데요.


연체여부나 빚의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빚의 총합이 최소 1000만원 이상이고 전재산보다 더 클 경우 신청할 수 있는데요.


차이점은 개인회생 현재 부양가족수 대비 최저생계비 이상의 월소득이 있을 경우 그 가운데 최저생계비 만큼은 그대로 생활비로 쓸 수 있게 보장받으면서 남은 소득으로 3년동안만 성실하게 갚아나가면 채무원금의 최대 90%까지 탕감받을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개인파산 월소득이 전혀 없거나 있더라도 최저생계비에 현저히 못미칠 경우 100%전액 탕감을 받을 수 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탕감혜택이 크고 포함되는 빚의 종류도 일반금융권 외에도 대부업 사채 등 사금융이나 개인빚 등도 전부 포함이 되기때문에 범위도 넓고 연체여부나 신용불량 여부와도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기때문에 좀 더 유리합니다.


결론적으로 은행/카드사에서 1000만원 미만의 소액채무가 있는 분들은 프리워크아웃을 활용하시면 되고 은행이나 카드사 뿐아니라 다른 대부업 사채 개인빚 등으로 적어도 채무합계가 1000만원 이상 되시는 분들은 개인회생/파산 제도를 활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4가지 모두 자격요건에 해당하실 경우 합법적인 빚탕감을 통해 빚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제도들이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복잡한 법률절차를 통과해야만 한다는 점인데요.


때문에 프리워크아웃 자격 또는 개인회생 파산 조건에 해당하면서도 관련된 법률지식이 부족해서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몰라서 포기하시는 안타까운 경우도 많은데요.


다행히도 요즘에는 법률전문가와의 무료상담을 통해서 현재 본인의 상황에 4가지 제도 가운데 무엇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각 제도별 신청시 준비해야할 서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절차진행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전과정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상담센터들을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진행할 수가 있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댓글